인상주의 양식을 쫓았으나,내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, 데생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’
이후, 고전주의 화법으로 회기하려고 함
☞ 그는 인상주의 화풍과 거리를 두고 구상적 측면이 강한 고전주의로 돌아가데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뚜렷한 윤곽선과 인물 형상을 묘
인상주의
“인상이라-분명히 있긴 하다. 내가 인상을 받았으니, 거기엔 뭔가 인상이랄 게 있었음에 분명하다… 작가가 된다는 것이 어찌나 자유롭고 어찌나 쉬운지! 아이들의 벽 낙서도 이 바다풍경보다는 더 완성도가 있을 것이다.”
- 루이 루르아, <르 샤리바리>, 1874. 4. 25.
제1회 전시회(1874)
인상주의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앞서 현대성을 규정하며 동시대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. 그들의 노력이 담긴 인상주의의 회화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.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
Ⅰ. 개요
서양화라는 용어는 서양 사람들에 의해 그려져 왔던 서양그림이라는 뜻에서 18세기부터 서학파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해 서국화, 서양화, 양화 등 여러 호칭이 쓰이다가 일본에 의해 서양화라는 명칭이 쓰이기 시작한다. 서양화(西洋畵)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게 된 데에는
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.....
▶ 고전주의
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,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,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.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
<현대 음악>
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해인 1918년부터 1930 연대 초까지에 유행하던 신음악 경향,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,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. 20세기는 음악 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(New Music)이 탄생되었다.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, 17세기의 바
인상주의와 단순한 점묘주의로서의 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, 보다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하려 했던 경향과 표현 내용을 중요시했던 경향을 말한다. 여기에는 만년의 르노아르, 루소 등의 화가도 포함되나,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세잔느, 반 고흐, 고갱 세 명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. 세잔
버리게 되었으므로 가난한 화가들이 쉽게 우끼에요 판화를 구할 수 있었다. 물론 족자에 표구된 좋은 그림들도 들어왔다. 인상파 화가들은 이들로부터 대담한 원색과 대담한 구도 평면적인 표현 등을 배웠다. 그리고 이렇게 받아들여진 동양적 기법은 기존에 있었던 서양의 상투적인 수법을 깨트릴 수
미술사조, 객관적, 사실적 표현을 거부하고 주관적, 직관적 감각의 반영에 전념, 대상의 이면에 숨은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려는 시도는 쇠라(신인상주의)와 고흐(후기인상주의)를 거쳐 야수파와 입체파에 영향
1-2. 배경
사회적 배경: 산업화로 인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의 풍미로 문화예술양식에
인상주의의 미학은 의심할 여지없이 꾸르베와 밀레 등의 거장의 화가들이 있는 1850년대의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깔고 출발했으며, 그 사실주의를 고도로 세련되고 완성된 단계에까지 이끌어 나갔다. 존 리월드(John Rewald)는 “인상주의의 역사(History of impressionism)"에서 ꡒ인상주의는 실체를 재창조한